아타리 7800(Atari 7800)은 1986년 6월 아타리에서 발매한 가정용 게임기로 실패한 아타리 5200을 대체하여 닌텐도와 세가로부터 시장 1위를 탈환하기 위해 투입되었다.
1984년 LA 올림픽을 노려 1984년 6월에 처음 나왔지만, 내부 사정 때문에 사실상 2년이나 흐른 1986년 5월이나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했다. 아타리 5200의 단점을 보완해 심플한 디지털 조이스틱과 아타리 2600과의 호환성을 확보했고 당시로서는 적당한 가격인 140달러에 출시되었다.
1986년의 게임시장은 이미 닌텐도의 패밀리 컴퓨터(NES)가 90%를 차지하고 있었고 나머지는 세가의 마스터 시스템이 점유하고 있었다.
7800은 아타리 2600과 동일한 칩을 사용하여 호환성을 확보했다. 7800 모드에서 아타리 2600 칩은 사운드와 컨트롤러 인터페이스만을 담당하며 그래픽은 마리아 GPU를 이용한다. 그리고 볼 블레이저(Ballblazer)나 코만도(Commando)게임 같이 게임 카트리지 안에 포키 오디오 칩을 내장하여 사운드 효과를 향상할 수 있었다.
컨트롤러는 아타리 5200의 복잡한 키패드와 스틱이 잘 고장나는 단점을 고쳐서 나왔지만, 앞 모델처럼 위 아래로 길쭉한 모양이여서 잡기 불편하다. 그러나 유럽에 발매한 컨트롤러는 그 당시의 다른 게임기들(NES, 세가 마스터 시스템)처럼 썸스틱이 달린 2버튼 패드 방식의 컨트롤러이다.
[주요사양]
1. CPU : 커스텀 6502C
- 클럭 : 1.79MHz (TIA, RIOT칩 사용시 1.19 MHz로 하락)
2. RAM : 4KB (2개의 6116 2Kx8 RAM IC)
3. ROM : 4KB 바이오스 롬, 48KB 카트리지 롬 영역(뱅크스위칭 사용안함)
4. 그래픽 : MARIA
- 클럭 : 7.16 MHz
- 해상도 160*240(PAL 160*288), 320x240/288
- 256 팔레트(16색조*16광도) 중 최대 25색
- DMA(Direct Memory Access)
5. 사운드 : TIA
- 7800용 게임에선 사운드만 처리, 2600용 게임에선 사운드와 비디오 둘다 처리
- 추가로 게임 카트리지안에 포키 사운드 칩 사용 가능
6. I/O : 조이스틱, 콘솔 스위치 IO
7. 포트 : 조이스틱 포트 2개, 카트리지 슬롯, 확장 포트, RF 출력 단자
7800은 아타리 쇼크이후 판매된 다른 아타리 게임기와 마찬가지로 극심한 소프트웨어 부족에 직면했다. 이전 게임기의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아타리가 발매한 소수의 게임 중 대부분이 투박하고 내용이 부실했으며 앱솔루트(Absolute)와 액티비전(Activision), 프로고(Froggo)를 제외한 아타리의 다른 서드 파티 개발사들은 닌텐도의 독점 계약에 묶여 다른 게임기용 게임을 개발할 수 없었다.
아타리는 닌텐도, 세가와의 벌어진 격차를 줄이지 못했고 1992년 1월 1일 공식적으로 아타리 7800을 포함해 아타리 2600, 아타리 8비트 컴퓨터, 아타리 XE 게임시스템을 단종시켰다.
Joust (1984)
Galaga (1984)
Desert Falcon (1984)
Alien Brigade (1990)
Food Fight (1984)
Centipede (1984)
Dark Chambers (1988)
Space Invaders
Pole Position II (1984)
Pac-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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