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콘솔게임, 레트로 게임 바로 플레이(가정용 닌텐도,세가,도스게임)

반응형

 많은 성인 게이머들은 자신들이 어렸을 때 했던 고전 복고풍 게임(Retro Game)보다 요즘 출시되는 비디오 게임이 더 쉽다고 이야기한다. 어떤 사람들은 역경을 극복하고 마침내 어려운 레벨을 완료하는 기쁨이 과거의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단순한 다른 요인이 있을수도 있다.

오늘은 레트로 게임이 요즘 비디오 게임보다 어려운 몇 가지 이유를 이야기해 볼까 한다.


1. 경험부족에 따른 시행착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비디오 게임이 무엇인지에 대해 미리 정의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 게임 산업이 초기 단계였을 때 게임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 져여할 표준사례가 없었다. 

모든 것이 새로웠고 개발자들은 게임 디자인, 많은 게임을 플레이한 경험 또는 기초를 가르칠 교육 리소스 조차도 없었다. 개발자는 기본적으로 수많은 개념과 디자인을 테스트하여 무엇이 "옳은"지 직접 확인해야 했고 그들의 아이디어 중 일부는 성공이었고 또 다른 아이디어는 큰 실패로 끝이 났다. 

이렇게 실패로 끝난 게임들의 주요 원인중의 하나가 게임 디자인과 게임 난이도에 있었다. 너무 화려하거나 너무 조악한 디자인에 어려운 난이도까지 있다면, 게임을 쉽게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되곤 했다.

오랜시간에 걸쳐 이러한 성공과 실패는 축적되어 오늘날의 게임이 되었는데, 현대 게임은 일반적으로 이전보다 덜 혁신적이지만(예외는 있지만) 수십 년간의 실험에서 얻은 교훈을 잘 활용하고 있다.



2. 한방에 게임오버

 많은 수의 레트로 게임들은 캐릭터가 한 번 맞았을 때 목숨을 잃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실패를 3번 반복하면 아예 처음부터 게임일 해야만 했다. 즉, 게임 세이브 기능이 없기에 플레이어는 한 번의 실수도 용납할 수 없었으며, 이것은 당시에는 매우 일반적인 현상이었고 이러한 시스템은 게임을 어렵다고 느끼게 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되었다.

대부분의 현대 게임들은 원히트 킬을 특징으로 하지 않으며, 원히트 킬을 특징으로 하는 게임들은 보통 틈새시장이나 매니아층을 대상으로 한다. 대부분의 게임들은 게이머가 원하는 만큼, 원하는 위치에서 세이브를 할 수 있고 1년이 지난 뒤에도 그 곳으로 돌아갈수 있다.


3. 의도적으로 어렵게 만든 게임

일부 레트로 게임들은 의도적으로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것들이 있다. 이런 게임들은 적과 아이템에 대한 정신나간 배치와 함께 불공평한 레벨을 가지고 있다.

 

현대의 게이머들은 불가능한 게임에 좌절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최신 게임에는 최소한 난이도 설정이 있어 플레이어가 원하는 경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최근에 리메이크되는 레트로게임에도 반영이 되고 있다.


4. 해답을 찾기 어렵다.

인터넷은 현대의 비디오 게임을 더 쉽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YouTube나 게임공략을 전문적으로 하는 커뮤니티등에서는 아무리 어려운 게임이라도 적절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성인 게이머들은 자신들이 어렸을때 친구들의 입소문과 몇 안되는 유료 게임 가이드에 의존하여 레벨을 올려야 했다. 

요즘 게이머들은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기 전에 이미 다른 사람이 게임을 클리어한 것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의 전략 진행을 보고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현대 게임에서 많은 어려움을 덜어주며, 필요할 때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많은 게이머들은 자신만의 방식대로 게임을 이기고 신선한 사고로 게임을 받아들이는 것을 선호하지만, 일부에서는 도전을 쉽게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무기와 전략을 손쉽게 취득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한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