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콘솔게임, 레트로 게임 바로 플레이(가정용 닌텐도,세가,도스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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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대부분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비디오 게임을 한다. 길고 힘든 하루 일과를 마치고 컨트롤러를 들고 콘솔게임기나 컴퓨터를 켜고 좋아하는 게임을 몇 라운드 하는 것은 매우 매력적이다.  그러나 때로는 비디오 게임이 활력을 주는 것보다 더 피곤할 수 있다. 왜 그럴까? 비디오 게임은 실제 스트레스를 해소할까? 더 받게할까? 

 

먼저 비디오 게임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여 준다.

- 비디오 게임은 흥미롭고 즐겁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 게임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도파민이 분비된다.
- 비디오 게임은 도전을 제시하고 그것을 극복한 것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여 자신의 능력을 알게한다.
- 게임은 명상과 유사한 몰입상태를 만들 수 있다.
- 비디오 게임은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여 장기적인 목표 달성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게임은 창의성과 예술을 위한 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비디오 게임은 의미 있는 사교 관계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긴 하루를 보낸 후 긴장을 풀기에 좋은 방법이 된다.

 

■ 비디오 게임은 어떻게 당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줄까?


 비디오 게임이 스트레스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려면 비디오 게임이 우리의 마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참여와 즐거움

 당신이 마지막으로 무언가를 즐겼던 때를 생각해 보자. 그것은 재미있는 TV 프로그램를 보거나, 누군가와 좋은 대화를 나누거나,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 순간 기분이 어떠했나? 즐기고 있던 일 말고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는가?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당신은 지금 당면한 활동에 완전히 몰두했고, 당신의 마음은 다른 어떤 것에도 관심을 따로 가지지 않았을 것이다. 참여와 즐거움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음 번에는 게임을 제외한 다른 즐거운 일을 해보고 스트레스으 정도를 관찰해보자. 확연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2. 도파민 (Dopamine)

우리가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이유 중 하나는 게임이 뇌에 즐거움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비디오 게임을 하고 즐길 때 우리 뇌는 도파민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을 뇌의 쾌락 중추인 좌핵으로 방출하게된다. 이 도파민 방출이 일어날 때, 우리는 기분이 좋고 행복해 진다. 게임을 통해 얻는 즐거움도 도파민의 방출과 관계있으니 하루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도한 사실이다.

 

 

3. 트라이엄프 서킷

 그러나 도파민의 즐거움이 비디오 게임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의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 우리 뇌에는 참여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트라이엄프 회로(Triumph circuit)라는 심리적 패턴이 있다. 우리의 뇌는 도전을 극복할 때 기분을 좋게 하도록 연결되어 있다. 비디오 게임은 이 회로를 해킹하여 우리에게 도전과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도구를 제시한다. 우리가 성공할 때의 만족감과 능력의 감정은 스트레스를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감정이다.

 

4. 몰입

비디오 게임을 할 때 느끼는 즐거움은 단지 트라이엄프 회로 때문만은 아니다. 트라이엄프 회로는 결과에 따라 작동하게 되는데 우리가 도전을 완수했을 때 기분이 좋아지게 된다. 그러나 게임에 너무 깊이 빠져서 다른 모든 것이 멀리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몰입라고 불리는 또 다른 차원의 참여와 집중이다.

몰입은 마음이 하나가 될 때 달성하는 상태이다. 그것은 당신의 마음이 당신이 수행하고 있는 활동에 너무 집중해서 당신의 마음이 다른 생각을 생성하는 것을 멈출 때 발생하게된다. 그것은 불교 신자들이 'monkey mind(시끄럽고 집중을 못 하는 마음가짐)'이라고 부르는 한 가지 생각에서 다른 생각으로 옮겨가는 우리 마음의 정상 상태와는 너무나 대조적이다.

이 상태는 우리의 마음이 '침묵'이 되는 명상의 상태와 매우 유사한데, 우리의 마음은 생각을 멈추고 물리적 감각, 움직임, 시각적 자극, 소리 등이 될 수 있는 단일 자극에 집중하게 된다. 이런 명상은 스트레스 해소 효과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몰입상태가 명상과 비슷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

 

5. 즉각적인 만족

 비디오 게임은 즉각적인 만족감을 제공한다. 이것은 우리가 보상을 받거나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디오 게임 밖의 세계는 종종 반대의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이는 강력한 자극이 될 수 있다.

 직장인은 급여를 받으려면 한 달간 직장에서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하고,  학생은 대학 학위를 받기 위해 여러 해 동안 공부해야하는등 장기간에 걸친 성과에 대해 보상을 받게된다. 만약 비디오 게임을 건강하게 사용한다면, 비디오 게임은 단기적인 보상의 원천이 됨으로써 장기적으로 발전을 지속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게임은 힘든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에게 휴식을 줄 수 있으며, 우리가 좌절을 겪을 때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작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줌으로써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게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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