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박스 360(XBOX 360) 역사
2005년 11월 22일 Microsoft에서 발매한 최초의 7세대 거치형 콘솔 게임기로 Xbox의 후속 기종이다. 하드웨어와 연계된 엑스박스 라이브 서비스로 플레이어들이 온라인에서 대전하거나 아케이드 게임, 게임 데모, 트레일러 같은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윈도 미디어 센터와 연계된 멀티미디어 기능이 있으며, 거의 모든 게임을 고화질로 즐길 수 있고,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영화를 대여할 수도 있으며, HD-DVD 플레이어를 별도로 설치하면 HD-DVD 영화를 볼 수 있다. 경쟁 기종은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의 PlayStation 3와 닌텐도의 Wii이다.
영미권에선 보통 X360, XB360이라 줄여서 부른다. 한국에서는 삼돌이라는 애칭이 있다.
엑스박스 360의 개발은 엑스박스를 출시했던 해의 이듬해인 2002년 초부터 시작됐다. 웹TV 팀이 얼티밋 TV를 출시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시장성이 없다 판단한 마이크로소프트는 2002년 1월 웹TV 팀을 해체하고, 인원의 1/3을 해고했다. 그 나머지 2/3의 인원을 엑스박스 팀에 배치해 개발을 시작했다.
엑스박스 시절 납품 가격 문제로 NVIDIA에게 거하게 데인 마이크로소프트는 2002년 10월부터 공급처를 ATI Technologies로 대신해 GPU 칩 디자인 작업을 시작했고, CPU 칩 디자인은 인텔이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에 관심이 없는 이유로 인하여 IBM으로 결정됐다
엑스박스가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인 설계를 하여 막대한 손실을 입었던 것을 반면교사로 삼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처럼 훗날 칩 하나로 통합해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칩의 특허권을 소유하기를 원했다. 그리고 결국 ATI의 Xenos 칩의 특허권을 소유하는 계약을 맺는데 성공해, 이 덕에 훗날 XBOX 360 S부터 IBM으로 생산 공정을 이전할 수 있게 됐다.
흰색 또는 검은색 본체에 하드 드라이브(20GB, 60GB, 120GB)를 장착할 수 있는 포트가 본체 윗부분에 장착되어 있다. 기본으로 무선 컨트롤러를 채용하였고, 추가로 유선 컨트롤러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안에는 3.2 GHz 클럭과 3개 코어를 가진 파워피시5 CPU 제논 프로세서와, 10메가바이트의 e-DRAM을 가진 ATI의 제노스가 그래픽 연산을 담당하며 GDDR3 512MB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다.
컨트롤러의 경우, 모든 제품에 무선 컨트롤러가 포함되어 제공되며 무선 컨트롤러만 구성할 경우 최대 4대, 유선 컨트롤러의 경우 최대 3대(USB 허브를 사용할 경우 4대)까지 한 대의 본체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XBOX 360 주요 스펙]
- 각 3.2GHz, 3개의 대칭형 코어를 가진 IBM 파워PC 기반 CPU
- 500MHz, 10M DRAM, 48-way 파이프라인을 가진 ATI 그래픽 프로세서
- 초당 5억 폴리곤
- 초당 480억 쉐이더 연산
- 512MB DGGR3 RAM
- 2개의 유선 컨트롤러 및 외장 매체를 위한 USB포트, 1개의 라이브 캠을 위한 USB포트
- 착탈 가능 20기가 하드 드라이브(옵션)
- 12배속 듀얼 레이어 DVD-ROM
- 64MB 이상의 메모리 유닛(메모리카드) 지원(2 슬롯)
- 4개의 무선 컨트롤러 기본 지원
- 윈도우 미디어 센터를 사용하는 PC와 무선 연결로 영화, 사진 및 음악 다운로드, 재생 가능
- 모든 게임에 16:9, 720p/HDTV 전격 지원, 최대 해상도 1920*1080
- 256개 이상의 오디오 채널, 48KHz 16bit 오디오 지원, 320개 독립적 디컴프레션 채널
엑스박스 360 S는 2010년 6월 14일 E3에서 소개된 최신형 모델이다. "발할라"(Valhalla) 메인보드를 탑재하여 메인 칩을 포함하여 부품 수를 줄이고, 메인 보드는 깔끔하게 구성하였다. CPU + GPU의 원칩 화를 통해 메인 칩 개수를 줄이고, 메인 보드의 면적을 줄였으며, 소비 전력도 감소시켰다. 이전 모델보다 2개 많은 5개의 USB 2.0 포트와 키넥트 센서를 위한 특수한 포트가 추가되었고, 이전 모델에 없던 무선랜과 TOSLINK S/PDIF 광출력 단자가 내장되어 있어, 디지털 오디오와 무선 네트워킹을 위한 별도 어댑터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초기에 플레이스테이션 3와의 경쟁에서 앞서면서 차세대 콘솔의 승자가 되는 듯 하였으나 결국 Wii에게 밀리면서 1위는 넘겨주게 되었고, 끝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3의 독점작 공세로 인해 근소한 차이로 3위로 밀려났다. 이것은 서드 파티 대부분이 플레이스테이션 3 또는 Windows PC와 멀티라는 게 약간 한계라고 할 수 있다.
2016년 4월 20일 단종까지 총합 8,600만대를 판매했으며, 최다 판매 소프트는 2,400만 장(28%)의 키넥트 어드벤쳐다. 마지막으로 발매된 게임은 2018년 10월 25일에 발매된 저스트 댄스 2019다.
■ Best 10 xbox360 Games
Mass Effect Trilogy
Grand Theft Auto V
Halo 3
Portal 2
The Orange Box
The Elder Scrolls V: Skyrim
Red Dead Redemption
Fallout 3
Rock Band 3
BioShock